본문 바로가기
배움터/연구장비

연륜폭측정기 (Tree-ring width meeasurement)

by Hyun-min & Tree ring 2017. 12. 17.

연륜연대기를 만들기 위해서 나이테에서 얻을 수 있는 활용인자는 다양하다.

기본적인은 연륜폭, 밀도, 동위원소비, 블루인텐지티 등 다양한 인자를 측정하여 연륜연대기를 작성하고 이를 비교분석하여 표준연대기(정확한 생육연도가 부여된 연대기, 나이테마다 생장한 년도를 정확히 파악해서 만들어진 연대기)를 만든다. 

 

전통적이고 가장 기본적인 인자는 바로 연륜폭이다. 매년 나무가 자란 연륜의 생장량 측 나이테폭을 1/100mm  혹은 1/1000mm 단위로 측정하여 하나의 연륜폭패턴(혹은 연륜폭연대기)를 그래프로 작성한다. 이때 하나의 연륜에서 다음 연륜까지의 생장폭은 최단거리를 선정하여 측정하면 된다. 매년 나이테폭을 연속적으로 측정하면 바로 하나의 나이테폭패턴이 생기는 것이다.

연륜폭측정 방식은 실체현미경에서 나이테를 보면서 측정하는 방식부터 나이테를 고해상도 스캐너로 이미지 스캔하여 측정하는 방식이 있다. 

 

 

독일 Rinntech 회사에서 만든 연륙폭측정기 LINTAB6 그리고 정확하게 여륜폭을 확인하기 위해서 실체현미경으로 보면서 연륜폭을 측정한다. 측정된 연륜폭은 TSAP-WIN 프로그램에서 바로 그래프화 시킨다.

 

 

 

 

현미경에서 보면 연륜폭 경계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다. 만재와 다음해 새로 생기는 조재의 경계가 바로 일년의 경계이다.

 

 

연륜폭 측정을 위해서 샌딩페이퍼로 횡단면을 갈아서 경계가 뚜렷하도록 처리한다. (일본일갈나무의 횡단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