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륜연대학/연륜기후학

정보신호의 손실없는 환공재 조재내 도관 연대기의 효율적인 제작

by Hyun-min & Tree ring 2018. 2. 7.

Trees (2008) 23:665-671


Expeditious building of ring-porous earlywood vessel chronologies without loosing signal information

정보신호의 손실없는 환공재 조재내 도관 연대기의 효율적인 제작 




서론


2002년 St Geore et al

Quercus macrocarpa(참나무아속 참나무아절(White oak)) 홍수 이벤트를 복원

 - 도관의 크기와 수량의 해부학적 정보를 이용하여


2003년 Panyushkina et al

Larix cajaderi의 가도관으로 부터 세포내강과 세포벽의 연도별 변화에서 기온 신호를 확인


조재내 평균 도관면적(Mean vessel area, MVA)는 연륜폭으로 잘 동일한 값을 얻지 못하는 과거 기후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더 유용한 변수이다.


앞선 많은 유망한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목재해부학적 연대기 작성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이유로 환경정보를 사용하는데 세계적으로 퍼지고, 더 깊은 연구에 대한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다.


목재표면의 전처리와 이미지 습득 기술이 향상되고 부분적으로 자동화 분석이 되어, 세포 측정의 방법들이 빠르고 저렴해졌다.


효율이 높아지면서 목재해부학적 특징의 연구는 더욱 매력적이지만, 연구의 정밀도가 어느정도까지 그리고 정확한지 아닌지는  새로운 기술들이 여전히 알려지지 않아서 방해하고 있다. 


연구목표

자동측정 프로그램에 의해서 얻어진 환공재의 생태적인 신호의 강도에 대하여 손실이 있는지 없는지 평가하려고 한다.

특히, Sessile oak의 생장추 코어의 표면을 직접적으로 도관 측정한 것과 비교하였다.

[1] 도관의 충분한 인식에 대한 최소한 크기 한계점을 구별동안에 부정확도를 수량하는 것에 주안을 두다.

[2] 고자동측정을 통해서 미인식되 도관에 대한 영향을 가늠하다

[3] 분석 수량을 추가한다면 생태적인 신호가 약함으로써 부정확도가 유발되는 것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평가하였다.




재료 및 방법


적어도 100년 이상, 15개의 우세목에서 생장추 코어를 추출

각 나무로 부터 흉고높이에서 수간의 경사면에 직각이 되는 방향에서 2개의 직경 5mm 코어를 샘플링


 



샘플링과 연륜연대 데이팅


첫번째로 Lintab 디지털 측정기(독일, Rinntech)를 이용하여 연륜폭 측정하였다.

두번째로 TSA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륜마다 각 절대연도를 매겼다.

마지막으로 COFECHA(homes 1983)를 이용하여 연륜연대 데이팅의 정확도에 대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코어 단면의 전처리와 얇은 절편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