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륜연대학/연륜기후학

연륜연대학 뉴스, 미국 동부연안의 낙우송으로 얻은 나이테로 수백년전 기후변화를 얻다.

by Hyun-min & Tree ring 2018. 2. 7.

나이테로부터 얻은 수백년전의 날씨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

Tree rings give scientists information about weather conditions hundreds of years ago


미국의 아칸소대학의 스탈레(David W. Stahle) 박사의 지난 30년 이상동안 버지니아 연안의 늪지대에서 가장 오래된 낙우송을 찾아녔다. 그는 934년은 북유럽사람들이 아직 미대륙을 밟기 A.D. 934년부터 살았던 나무의 나이테를 찾았으며 총 1,072년의 나이테 기록을 얻었다고 한다. 그는  조사한 나이테를 통하여 1587년부터 1589년 사이에 가뭄시기를 알아냈다. 이때의 가뭄은 북아메리카 최초의 영국인 정착지였던 '로어노크 콜로니(Roanoke Colony)가 멸망하는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었다. 1587년이 1072년간의 나이테를 확인한 결과 가장 극신한 가뭄이 있었던 시기이다.


20세기의 관측된 일년단위 강수량과 나이테폭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나이테폭과 가뭄 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통계적인 모델을 개발하였다. 1901년 측량된 강수량과 나이테폭을 비교한 결과 정확히 일치하였다. 그는 오랜 가뭄(long-drought)이 최근의 가뭄의 기록보다 훨씬 심각하고 점점 흔해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를들면 195년대에, 위싱톤은 5년동안 지속된 강우량 부족으로 물 부족, 교외 숲에서의 화재, 1966년에는 가장 심각한 날에는 물의 유량의 80%를 빨아 올려   Potomac강의 수위가 걱정될 만큼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버지니아의 낙우송 

 

 


 

 

 

식민지시대에 적은 강수가 이어지는 기간이 지속되었다. Jamestown의 식민지 주민들은 1607년에 버지니아에 이주할때, 이는 7년간 지속된 가뭄에서 2년째 되던 해에 그들 자신들도 모르게  이주한 것이다. 미국 동부연안은 1691년과 1714년 사이의 많인 시간에 극심한 가뭄으로 또 다시 피해를 입게 된다. 하지만 19~20세기에는 현저하게 강수량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나이테를 통해 알아냈다. 스탈레가 낙우송에 집중하여 연구하는 동안, 다른 연구자들은 늪지대를 덜 좋아하며 빠르게 자라는 백합나무(Tulip poplar)에 대하서 연구하기 시작했다.

 

콜롬비아대학의 페데슨(Neil Pederson)은 600~700년을 사는 백합나무 연구하였다. 백합나무의 나이테정보는 강수량의 지표로 훌륭하였다. 그는 동부연안의 고지대에서 건물의 보와 문틀에 사용된 백합나무을 조사하여 1453년부터의 나이테기록을 얻었다.

 

 

2009년, 페데슨이 백합나무로 부터 나이테를 추출

 

 

그는 "백합나무는 가뭄과 잎의 증발에 매우 민감하고 가물때 매우 느리게 생장한다" 말했다. 스탈레가 발견한 것 처럼, 페데슨도 지난 500년간 가장 습했던 시기인 1970년부터 2013년까지의 미국 동부연안의 이례적인 많은 강수량이 있었던 것도 발견하였다. 그리고 1555년에 시작하여 23년간 지속된  대가뭄도 확인하였다. 페데슨은 더불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여전히 가장 큰 의문이다. 그는 미국 동부에 무엇이 비를 내리게 하는 복합성을 이해하는 것을 매우 어렵다고 한다. 대기의 역학과 수세기동안의 해양과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되는지는 여전히 미스테리이다.

 

지구의 다른 곳들과 미국의 건조기간이 상호관계가 있는지 없는지 명백하지 않다. 16세기의 대가뭄이 인도 북동지방에서 같은시기에 일어났다. 하지만 우리는 이 두 지역의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 지금은 확실하지 않다. 스탈레는 나이테를 통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나이테는 가뭄이 얼마나 오래동안 지속되고 심각했는지를 증명할 수 있다. 현대에 우리가 목격한 것 보다 훨씬 심각하고 피해가 큰 대가뭄들이 있었다. 만약 대가뭄이 현대에 다시 일어난다면, 1960년대의 최근의 가장 심각한 가뭄을 겪은 이래로 워싱톤지역의 인구가 증가할 것 이다.  우리는 전 생태계안의 작은 폭포같은 해협과 강의 수질에 엄청난 충격을 만나게 될 것이다.

  

자료출처: The Washington Post      June 2

 http://www.washingtonpost.com/national/health-science/tree-rings-give-scientists-information-about-weather-conditions-hundreds-of-years-ago/2014/06/02/b10eeff0-d13f-11e3-9e25-188ebe1fa93b_story.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