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터

[연륜연대분석 방법] #1. 시료(샘플) ID 정의

by Hyun-min & Tree ring 2020. 2. 3.

시료명 정의하기 (SAMPLE ID)

 

연륜연대분석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ARSTAN, dplR 등)에서 분석을 위한 기초단계로써 채취한 시료에 대한 명확한 ID를 정의하여야 한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규칙 하나, 전체 시료명은 8자리로 한정한다.

연륜연대학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DOS를 기반으로 하는 전통적인 프로그램부터 통계프로그램 R까지 다양하게 사용하는데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8'자리로 정해야지 호환이 된다. 특히, Cofecha, ARSTA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더욱 그렇다.

 

 

규칙 둘, 시료명의 구성요소는 사이트명(site), 수목명(tree), 코어명(core)

시료명에 들어가야 될 기본 요소는 사이트명, 수목명 혹은 부재명, 코어명이다. 특히 하나의 수목 혹은 목부재에서 2개 이상을 채취하는 생장편의 구분은 분석결과에서 수목간, 수목내, 지역간을 분리해서 볼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하다.

 

site-tree-core separation mask

 

일반적으로 사이트명(4자리), 수목명(3자리), 코어(1자리)로 정의한다.

"SSSSTTTC"

 

 

예를 들어 보면, 우리가 채취한 시료의 정보가 "지리산 JR", "백문동 BM" "수목명 P14", "코어명 A"라고 하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JRBMP14A

JRBMP14B

 

코어수는 A, B, C 순으로 정의하므로 P14 수목에서 2개의 코어를 채취한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