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터

연도계산법, BC AD, BCE CE, BP 기원전 기원후 표기법

by Hyun-min & Tree ring 2020. 4. 29.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연도 계산법은 주 예수그리스도의 탄생한 해를 기준으로 삼는 서력기원(약칭, 서기)이다. 로마자 약어로 예수그리스도가 태어난 해를 AD 1로 표기하며, AD는 Anno Domini (주의 해)로 뜻하는 라틴어의 약자이다. 그리고 예수그리스도가 태어나기 전을 BC로 표기하는데 영어 Before Chris의 약자이다. 최근에는 종교적 중립을 위하여 기원후를 CE(공통시대, common Era)로 표기하며 기원후를 BCE(공통시대 이전, before Common Era)로 표기하고 있다. 

 

BP년도(Before Present)는 1950년을 기준으로 계산한여 몇년 전을 표기하는 방법으로 고고학, 지리학 등 다양한 과학에서 과거에 대한 연도를 계산할 때 사용되고 있다.  1940년대 미국의 물리학자 리비(Willard Libby)에 의해서 개발된 방사성탄소연대측정법에 의한 연대계산할 때 사용되기 시작했다.  1950년을 기준으로 삼는 이유는 핵무기 개발 실험이 진행되면서 인위적으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방사성탄소 동위원소비가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1954년부터 방사성탄소연대측정은 1950년 기준 옥살산 시료를 기준으로 측정한다.

 

 

 

단기 : 단군 기원의 약자로, 단군의 고조선 건국 연대를 기준으로 기원전 2333년이 단기 1년이다. 

불기 : 불멸기원의 약자로, 석가모니의 입적(사망)한 해를 기준으로 기원전 433년이 불기 1년이다.